윈도우에서 네트워크 설정하기
업무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네트워크 설정 방법입니다.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IP 주소를 받아야 합니다. IP 주소는 일종의 주민등록번호와 같아서 중복이 되면 중복된 장비 모두 네트워크 사용에 문제가 일어납니다. 당연히 교직원 선생님들께서 사용하고 계신 PC 등의 장비에는 중복되지 않은 고유한 인터넷 주소 즉, IP 주소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 IP (Internet Protocol) address
0~255까지의 숫자로 이뤄진 32bit 길이의 주소. 172.10.10.1 등과 같은 형식의 IPv4가 현재 가장 많이 쓰이며, 이를 개선한 128bit 길이의 IPv6 도 사용되고 있다. Windows XP는 IPv4만 지원하며 Windows 7이상은 IPv4와 IPv6를 둘 다 지원한다. (참고. IPv4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IPv4)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정보가 필요합니다.
IP 주소 - PC 마다 부여된 고유한 주소
서브넷마스크 - IP 주소의 구성 단위에 따라 A, B, C, D, E 등 클래스를 구분 (예, C 클래스 255.255.255.0, B 클래스 255.255.0.0)
게이트웨이 주소 -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일종의 관문 역할을 하는 주소. 보통 라우터 등의 장비 주소. IP 공유기 사용자는 IP 공유기의 LAN 주소.
DNS 주소 - 32bit 길이의 숫자로 구성된 IP 주소는 인간이 기억하거나 사용하기 쉽지 않으므로 좀 더 인간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영문 등으로 정한 이름을 도메인 이름(domain name)이라고 함. 하지만 실제로 인터넷에서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바꿀 필요가 있으며,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 서비스를 DNS(Domain Name Service)라고 함. 보통 안정성을 위해 2~5개의 DNS 서버를 운영한다. 주(primary) DNS 서버와 보조(secondary) DNS 서버로 구분한다.
이상 4가지 정보가 필요합니다.
그럼 윈도우 버전별로 네트워크 설정을 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