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캘린더 사용하기

들어가며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캘린더만이 갖는 특징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캘린더 서비스는 공유게시판에 글을 올리듯이 쓰기 권한을 가진 관리자가 일정을 올리면 읽기 권한을 가진 이용자가 일정을 보는 단순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구글 캘린더는 각각 용도별로 구분된 캘린더를 쓰기 권한을 갖는 이용자가 다른 사용자들에게 읽기 권한이나 쓰기 권한 등 적절한 권한을 부여해서 캘린더를 등록하고 그 캘린더에 일정을 공유하는 조금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획팀에서 학교 공용 일정을 위한 캘린더를 관리하고 입시팀에서는 입시 일정, 총무팀에서는 회의실 사용 일정 등 목적에 맞게 캘린더를 만들고 필요한 교직원들에게 공유를 걸어 주는 겁니다. 그러면 교직원 입장서는 기본적으로 공용 일정이 기록된 캘린더와 회의실 사용 일정이 기록된 캘린더, 그리고 개인 일정을 기록한 캘린더 등 3개의 캘린더를 표시하여 필요한 일정을 참고할 수 있게 됩니다. 만일 입시팀과 미팅을 하고자 한다면 입시팀의 일정이 담김 캘린더를 표시하여 비어 있는 일정을 확인할 수도 있겠죠.

 구글 캘린더는 이렇게 다중 캘린더를 제공하여 각각의 목적에 맞는 사용자들끼리 일정을 관리하게 하고 한꺼번에 많은 일정이 등록되어 관리가 어려워지지 않도록 여러개의 캘린더 중 선택적으로 화면에 표시하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에 연동시켜서 항상 언제든지 업무 일정이 관리되도록 할 수 있고 작은 화면에 너무 많은 일정이 한꺼번에 표시되서 곤란스럽지 않도록 해줍니다.

구글 캘린더 일정 관리하기

구글 캘린더 공유 관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