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앱스 Tip

구글 지메일 - 수신 확인

구글 지메일은 보안 상의 이유로 메일 수신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사실 표준 메일 서비스는 단방향 메시지 송.수신을 목적으로 개발되어서 수신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네이버와 다음 등 국내 메일 서비스는 숨겨진 이미지를 추가하는 편법을 이용해서 수신 확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나 보안상 위험을 감수할 만큼 편리하고 대형 포털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라 메일의 필수 기능이라고 생각될 정도입니다.

지메일에서 메일 수신 확인을 하고 싶으시면 Streak.com에서 제공하는 웹 확장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Streak 사의 홈페이지(http://www.streak.com)에 접속하여 'Install Streak for Gmail'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크롬브라우저에 확장 프로그램 추가가 됩니다.

사용법은 '지메일, 수신확인 서비스 제공하다'(http://reddreams.tistory.com/1162)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Chrome 웹 스토어(http://chrome.google.com/webstore)에서도 4,000여명의 사용자에게 평균 별점 4개반을 받은 우수한 프로그램입니다.

구글 행아웃 - 채팅과 화상회의를 크롬 브라우저에서 사용하기

구글 행아웃은 최대 15명이 함께 화상회의와 채팅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지메일 서비스 왼쪽 아래 채팅창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크롬에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좀 더 편하게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Google에서 직접 제공하는 크롬브라우저 확장 기능입니다.

'Google 행아웃' 확인: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google-hangouts/nckgahadagoaajjgafhacjanaoiihapd?utm_source=gmail

구글 지메일 - 잘 정리 방법

우리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메일은 교육기관용 지메일 서비스로 무제한 저장공간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받은편지함에 나날이 쌓여가는 메일들을 정리해두지 않으면 관리 불가의 메일 더미가 골치꺼리가 되어버립니다. 구글의 도구들은 강력하다고 하지만 초보자를 위한 배려가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쌓여가는 메일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방법1. 라벨을 붙여서 관리한다.

지메일 정리 방법의 이해 (동영상 재생시 재생화면 우측하단 '자막'을 켜면 한국어 자막이 나옵니다.)

구글 메일 - 라벨로 분류하기

사용예. 저는 라벨에 색상을 지정해서 이런 식으로 메일 정리와 보관을 하고 있습니다.

방법2. 라벨? 귀찮으니 그냥 검색을 활용한다.

​그냥 검색이 별 도움이 안되신다고요?

지메일 화면 상단 검색창 우측 역삼각형 메뉴버튼 클릭!해 보세요.

짜잔~! 이렇게 자세한 검색 옵션이 열립니다!​

지메일 검색 도움말 보기 (기억력만 허락한다면! 검색창에 검색어를 직접 입력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