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앱스 시작하기

 영동대학교에서는 교직원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구글 앱스 계정을 발급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무제한 용량의 지메일과 구글 드라이브외에도 다양한 구글 앱스의 서비스들을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사용중인 업무용 메일은 구글 앱스 이용정도와 숙련정도를 모니터링하여 향후 구글 메일로 대체될 예정입니다.

 구글 계정 발급 받아보세요!

1. 전산운영 담당자에게 전화주세요. (담당: 정승용 내선 1064)

- 최초 접속을 위한 임시 비밀번호를 알려드립니다.

2. 영동대학교 구글 메일 사이트(http://mail.youngdong.ac.kr)로 접속하신 다음, 아이디(ID@youngdong.ac.kr)와 임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ID는 현재 사용 중인 업무용 메일 ID와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사용 중인 업무용 메일 주소가 jeongsy10@yd.ac.kr 이라면 구글 메일 접속을 위한 아이디는 jeongsy10@youngdong.ac.kr 가 됩니다. 주의! 반드시 이메일주소 모두를 입력해주세요!

- 이미 구글 앱스 계정을 발급받아 사용 중인 교직원 선생님 중 학교메일과 통합 작업이 완료되신 선생님은 ID@

3. 개인정보 동의 후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시면 메일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여기서 잠깐! 현재 사용 중인 업무용 웹메일(http://mail.yd.ac.kr)과 새로 사용하게 될 구글 메일(http://mail.youngdong.ac.kr)을 번갈아 사용한다면 너무 불편하시겠죠. 더구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웹메일은 익스플로러 전용이고 (어렵게 들리시겠지만 요즘 뉴스에 화자되고 있는 ActiveX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메일은 크롬과 찰덕궁합이니, 익스플로러와 크롬을 왔다갔다 사용하는 일은 정말 귀찮게 하는 일이 되겠죠. 구글 애용자가 아니시라면 한 번 로그인하고 나서 그걸로 잊으실 확률이 높구요. 그래서 메일 확인만이라도 구글로 하실 수 있도록 다음 단계를 준비했습니다.

4. 현재 사용 중인 업무용 웹메일(http://mail.yd.ac.kr)로 수신된 메일을 구글 메일(http://mail.youngdong.ac.kr)에서 한꺼번에 확인하기입니다.

1) 업무용 웹메일(http://mail.yd.ac.kr)로 로그인합니다.

2) 웹메일 화면 오른쪽 위에 「환경설정」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찾아 클릭!합니다. 환경설정 창이 뜹니다.

3) 환경설정 창 왼쪽 세로 메뉴에서 「쓰기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구글 이메일 주소 ID@youngdong.ac.kr 을 「추가」하고, 「자동전달」 항목에서 「사용」을 선택하면(자동전달될 메일주소 추가 안되면 선택 불가!) 이제부터 ID@yd.ac.kr 로 수신된 메일은 자동으로 ID@youngdong.ac.kr 로 전달됩니다. 당연히 구글 메일만으로 학교 메일도 확인이 가능해집니다!

「자동전달 후 편지저장」 체크 옵션은 학교 웹메일에 원본을 남겨둘 것인지를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초기에만 체크하시고 누락이 없다고 판단되시면 체크를 풀어주시면 됩니다. (학교 웹메일은 용량제한이 1G)이므로 주기적으로 정리해서 지워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메일의 경우 스팸 메일로 분류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Gmail 도움말을 참조해보니 그런 경우 스팸 해제를 하고 주소록에 등록하던지 필터 처리를 하면 된다고 합니다. 우선은 메일이 안보일 때는 가끔씩 스팸 메일을 확인해 보시는 습관을 들이시면 누락되는 메일은 없으시리라 생각됩니다.

 교내 구글 앱스 사용자층이 어느 정도 형성될 때까지는 찾아가는 서비스해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지금 바로 이용해보세요^^.